■ 2 Page의 장점
- 핵심과 부연의 구분으로 탄력적인 문서작성
- 모든 기획서에 적용가능
- 1 Page 기획서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
- 가장 강력하고 간결한 기술은 1 Page 장점에 해당된다.
■ 좋은 기획서의 조건
- 얇은 기획서, 흐름이 있는 기획서, 한눈에 들어오는 기획서
- 기획서는 구체성과 현실감각이 있어야 한다.
■ 2page 문서작성의 단계별 착안 사항
- 준비 : 논리적 근거 자료와 기초 데이터 정리
- 다듬기 : 비즈니스 문장작성, 색상, 이미지, 비주얼 레이아웃
- 활용 : 다양한 현장 적용성 검토
■ 기획서 첫 페이지 내용에 준수해야 할 사항
- 제목과 스토리 라인으로 전체 내용 암시한다.
- 논리구조화 원칙에 입각하여 작성한다.
- 전체에서 부분으로 설명하는 논리구성으로 전개한다.
- 한 장의 기획서 서론에 해당되는 부분은 서술식으로 작성한다.
■ 2page 논리구성 방향(전체에서 부분으로) 중 내용
- 연역적 방법
- 전체에서 부분으로의 논리구성 방향은 처음에 요약해주고, 상세하게 풀어나가는 것이다.
- 숲을 그리고 나무를 심는다.
- 전략과 전술
■ 기획서 목표 설정 방법
- 목표는 계량화 시키면 좋다.
- 목표는 달성가능 하여야 한다.
- 목표는 대략적 목표설정을 하지 말고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 목표는 결과를 창출해야 한다.
■ 만다라식 발상법
- 아이디어 발상법 중에서 가운데의 중심단어를 바탕으로 뻗어나가면서 연관된 단어를 연상하여 기록
하는 방법
- 구심을 바탕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폭넓은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
■ 기획에 필요한 기획적 사고
- 가설 지향적 사고, 사실 지향적 사고, 제로 베이스 사고
■ 2차정보
- 기획 정보의 체계에서 가장 상위 체계에 해당하는 것
- 정보는 일차적으로 데이터, 1차정보, 지식, 2차정보의 4가지 체계를 갖는다.
■ 기획서의 흐름
- 로드맵, 프레임, 목차
■ 서론, 본론, 결론에 해당되는 목차 내용
- 서론 : 환경분석
- 본론 : 수행범위
- 결론 : 선택시의 이익, 추진상의 조치 및 건의사항
■ MECE
- 서로 중복됨이 없이, 누락을 회피, 논리의 포켓 구조
- MECE 논리구조화는 중복이나 회피가 없이 논리의 포켓역할을 하는 것
■ 체계화 하기
- 가장 고수의 요약 기술
- 내용을 완전히 정리하여 양적 질적으로 요약하는 기술로서 상당한 내용가공 및 객관화를 요구한다.
- 가장 주의를 집중시키는 제목
- 기획서의 제목은 호기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인상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1. 이제는 2page 기획이다
■ 상대방이 원하는 기획서
- 꼭 필요한 사항을 언급, 관심사 반영, 눈높이에 맞는 표현
- 기획서는 결론과 방향성 뿐만아니라 논리적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 좋은 기획서
- 논리 정연한 기획서, 한 눈에 들어오는 기획서, 현실감각이 있는 기획서
- 기획서는 어려운 전문용어 보다는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1 Page 문서 작성의 한계
- 고난도 역량 필요, 표현의 제한 상황 발생, 조직내 1 Page 통용 문화 조성 필요
- 흐름이 있는 기획서 작성은 모든 기획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 사항이며,
1 Page 문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 두툼한 기획서가 좋지 않은 이유
- 지나치게 분량이 많은 기획서에서는 핵심을 찾기가 어렵고, 오히려 사소한 부분에 지적을 받기 쉽다.
- 적게 써서 만드는데 공들인 시간을 줄여야 한다.
- 읽어주지 않으니 노력이 물거품이 된다.
- 많이 썼다고 칭찬해 주는 상사나 고객은 아무도 없다.
2. 원스톱 의사결정을 위한 1+1 기획
■ 상대가 흡족할 만한 기획서 작성법
- 기획서의 틀을 적합하게 선정
- 활달한 사람에게는 밋밋하지 않게 텍스트와 이미지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작성해야 한다.
- 전체적으로 일관되고 짜임새 있게 작성
- 단번에 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성의있게 작성
■ 2page 문서작성 단계
- 방향을 설정한 다음에는 기획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분석을 해야 한다.
- 무엇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지? 에 대한 분명한 색깔을 제시해야 한다.
- 방향잡기와 분석으로 준비를 마치면 비로소 쓰기에 들어간다.
- 마지막에 평가와 활용 과정까지 도달한 기획서가 정말 가치있는 기획서
■ 상대방의 스타일에 따른 기획서 작성 방향
- 성격이 급한 사람에게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간략한 기획서를 제출한다.
- 신중한 사람에게는 키워드를 파악하여 이를 문서에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제출한다.
- 활달한 사람에게는 텍스트와 이미지의 장점을 살려 조화롭게 구성한다.
-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보편화되었으므로 보수적인 사람에게도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
기획서 제출이 가능
■ 기획서의 부연 Raw-Data Page 구성에 대한 고려 사항
- 나름대로의 설득성 부여
- 설득력 있는 정보와 근거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내용의 양과 질을 조절할 필요
- Raw-Data로서 가치 판단
- 부가 자료 페이지의 역할
3. 컨셉을 살리는 2page 작성 준비
■ 2page 기획서 작성
- 두 번째 페이지는 보완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부연설명을 한다.
- 첫장은 가장 가공되어진 정보로 구성한다.
- 내용전개상 변화감이 있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실 관계가 명확하다는 것은 전반적으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에서 작성한다는 것이다.
■ 기획서가 일정한 컨셉에 도달하기까지 고려해야 하는 사항
- 기획의 방향을 설정
- 기획서의 역할을 분명히 한다.
- 상사나 고객이 원하는 컨셉을 파악
- 개념을 문장이나 단어로 표현하며 구체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 기획서의 형태별 목표 예시
- 보도자료 :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노사 갈등의 극적인 타결을 정확히 알린다
- 보고서 : 20**년 1년간의 손익계산 내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하고 월별 손익에 대한 자세
한 원인과 분석결과를 보고
- 사내 공문 : 상반기 재고 목록을 품목별, 기간별로 정리하여 결재권자의 결재를 받는다
- 제안서 : 회사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오는 9월 15일 ‘00가족의 날’에 직원가족들을 회사로 초청하
여 즐거운 시간을 마련한다는 초청장에 대한 목표이며, 제안서는 '새로 나온 사무실 네트웍크 솔루션
이 사무환경에서 업무능률을 20%이상 증진시킨다는 점을 강조하여 00업체가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
는 것을 검토할 것을 제안한다'와 같이 작성
4.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기획적 사고 기법
■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사고
- 다르게 생각하기, 뒤집어 생각하기, 바꾸어 생각하기
- 고정관념은 한 쪽만 생각하는 일관성을 배제해야 한다.
■ SWOT 분석 기법
- 기획서 작성 시 현상분석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법
-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제요소를 파악
■ 문제발견식 접근법
- 제품(상품)기획시 주로 사용하는 방법
- 목적을 둔 아이디어 발상법
- 결점열거법은 제품이 가지는 결점을 열거하고 그 결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
- 희망점열거법은 해당 제품이 지녔으면 하는 희망적인 사항을 열거하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
■ 기획안 작성을 위한 가설 설정시에 착안해야 할 포인트
- 정보의 양이 부족해도 자신의 직감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
- 숫자나 수치화 할 수 있는 가설은 더욱 권장한다.
- 감이 잡히지 않더라도 수평적 사고로 가설을 설정한다.
- 설정된 가설은 이후 반드시 검증할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에 필요한 제로 베이스 사고
-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백지 상태에서 생각하는 사고법
- 제로베이스 사고는 사고의 폭이 넓어져 지금껏 보지 못했던 것, 느끼지 못했던 것까지 생각해 낼 수
있다.
- 지향적 사고는 사실(fact)을 기반으로 하기에 ‘팩트 지향적 사고’ 라고도 한다.
- 논리적 배경의 사고의 틀을 제시하는 사실 지향적 사고를 더욱 기반으로 해야 한다.
■ 기획을 위한 분석 방법 중 SWOT 분석 기법
- 비즈니스 경영환경 분석을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분석도구
- 크게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분류
- 현상분석을 통해 나타난 내부적 단점이나 장애요소 등은 약점(Weakness)에 해당
- 기회는 외부환경요소에서의 유리한 점, 또는 잠재적 플러스 요인을 말한다.
5. 양보다 질의 기획 정보관리 기법
■ 기획 정보처리 절차
- 정보수집 → 분석 → 가공 → 활용
■ 버려야 할 정보
- 아무런 목적이 없는 정보
- 소재지가 불투명한 정보
- 이득이 되지 않는 정보
- 필요한 정보라면 사소한 정보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 기획 정보 체계
- 데이터는 단순 사실이나 소재를 말하며, 유용성이 작고 무의미한 성격을 가진다.
- 1차 정보는 수집된 자료
- 2차 정보는 유용성이 매우 크다.
- 지식은 처리된 자료
6. 포인트가 살아있는 논리의 줄기 만들기
■ 흐름이 있는 기획서의 특징이 흐름이 없는 기획서와 비교하여 비교우위에 해당
- 논리의 연결이 있다.
-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다.
- 적절한 기획의 양이 조절된다.
- 흐름이 있는 기획서는 반드시 로드맵을 설정해야 하며 그래야만 일관성을 갖출 수 있다.
■ 서론-본론-결론에 들어갈 내용이 올바르게 연결
- 본론 : 제공가능한 데이터 구체적 증빙자료
- 서론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결론 : 향후 발전 방향
- 결론 : 기대효과
■ 목차구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가설을 설정할 때 주의할 사항
- 설정된 가설은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중요한 증빙요소이므로 논리적 모순이 없는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 목차의 결론부분은 설정된 가설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 설득력을 주기 위한 많은 가정을 해볼 필요가 있다.
- 설정한 가설이 기획 로드맵으로 연결되어 목차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
■ 기획에서의 스토리 보드에서 다루어지는 부분
- 핵심 내용 설계, 흐름의 기록, 자유로운 구성
- 수행 범위는 스토리 보드에서 다루어지는 부분이 아니고, 목차 내용 중 본론에 들어가는 사항
■ 서론
- 흐름이 있는 2page 로드맵 설정에서 주의를 환기시키고 기획의도와 기획서의 개념을 분명하게
나타내는 부분
- 머리 부분으로서의 서론-서론의 기획은 주의를 환기
7. 중복회피! 누락회피!
■ ME도 아니고 CE도 아님
- 직원들을 분류할 때 ①영어를 잘하는 사원, ②기획을 잘하는 사원, ③발표를 잘하는 사원으로 분류
했다면 ME도 아니고 CE도 아님 부분에 해당
- 영어를 잘하면서 기획을 잘하는 사원도 있고 다른것도 잘하는 사원들이 있기 때문에 이는 ME(중복
회피)에도 어긋나고 CE(누락회피)에도 어긋난다, 즉, ME도 아니고 CE도 아닌 것이다.
■ 삭제 및 압축
- 불필요한 수식어는 삭제
- 조사나 수식어는 가급적 압축하여 줄여 쓴다.
- 접속어는 문장과 단락을 부드럽게 이어주는 역할을 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역시 자제해야 한다.
- 근거없는 모호한 문구는 삭제한다.
8. 2page 개념의 체계적 논리설계
■ 요약 단계별 수준
- 줄이기 : 단순한 양적 부피 줄이기
- 줄이기 : 내용가공 약함
- 뽑아내기 : 본질을 알고 핵심부문만 뽑아냄
- 체계화하기 : 상당한 내용가공 및 객관화
■ 키워드
-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이나 관점을 잡아서 간추린 것으로 요약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이것
■ 문서 레이아웃 시 유의할 사항
- 내용 누락 확인, 자만 금물, 불필요한 군더더기 제거
- 자료들을 여과 없이 가져다 활용하는 ‘끼워 맞추기’식의 기획은 걸맞는 논리가 나오지 않는다.
■ 핵심항목 키워드 선정
- 요점과 요약의 개념이 강조된다.
- 기획 분석상의 자료내에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으면 찾아야 한다.
- 큰 Title을 뒷받침하는 Sub Title을 선정하는 것이다.
- 카테고리화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카테고리 논리구조화의 조건
- 피라미드의 상위 개념이 하위 개념들을 요약한 것이어야 한다.
- 그룹으로 묶인 카테고리들은 논리적으로 레벨이 일치하는 동질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 카테고리 그룹의 개념은 논리적인 순서로 배열되어야 한다.
- 상위의 title은 하위의 sub title을 요약한 것이어야 한다
■ 기획 문서에는 관습적으로 정해진 구성 원칙이 있는데, 그 구조의 순서
- 큰 항목- 중간항목-작은 항목-세부내용
- 이 네 가지 구성요소를 적절하게 선택 하여 배치하는 것이 2page 기획서의 컨텐츠 레이아웃이다.
■ 2page 개념의 체계적 논리설계
- 각 카테고리에 대한 명칭이 바로 키워드가 된다.
- 카테고리화 구성은 큰 Title과 이를 뒷받침하는 Sub-Title 로 이루어진다.
- 큰 항목부터 중간항목, 작은 항목까지가 기획의 크고 작은 뼈대를 만드는 작업이라면 세부내용구성은
기획의 뼈에 살을 붙이는 작업이 된다.
- 작은 항목과 세부내용은 컨텐츠의 양에 따라 문서내에서 조절하면 된다.
9. 한눈에 들어오는 제목과 스토리 라인 설정
■ 한눈에 들어오는 제목을 정하기 위한 내용
- 기획의 성격을 대변해야 한다.
- 추상적이기 보다는 현실적인 제목을 선정해야 한다.
- 기획의 방향을 암시해야 한다.
- 목적을 내포해야 한다.
- 제목은 기획서의 얼굴로서 기획의 방향과 목적, 그리고 성격을 나타낸다.
■ 2page 기획서의 스토리 라인 작성요령
- 시나리오형태의 핵심 내용 기술
- 서술식 문장으로 기술
- 흥미로운 표현이 되도록 작성
- 스토리 라인 작성 시, 보수적이고 구태의연한 표현보다는 흥미로운 표현이 되도록 작성해야 한다.
■ 두 줄의 제목쓰기
- 보통 한 줄의 제목은 수식어와 함께 쓰는 논리적 제목에 적합하다. 부드러운 문장으로 수식을 해주고
컨셉과 목표가 암시된 제목을 써주면 된다.
- 제목과 부제를 함께 쓰는 방식이다.
- 윗줄의 제목은 헤드라인처럼 간략하고 내용을 암시하는 문장을 쓴다.
- 아래줄은 논리적인 부제식으로 표현해야 어울린다.
■ 핵심 전달을 위한 필요 충분 조건
- 결론부터 기술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함축된 표현으로 요약한다.
- 제목 다음에는 기획서가 원하는 사항이 나와야 한다.
- 간혹 핵심만 기술한다고 해서 키워드 형태의 개조식으로만 쓰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기획서를
읽었을 때 무슨 내용인지 몰라 설명을 필요로 하게 된다. 기획서는 읽기 쉽고 알기 쉽게 써야 하기
때문이다.
10. 매끄러운 2page 프레임 설정
■ 2page 프레임을 짤 때의 설정 조건
- 전체의 흐름을 파악
- 포맷을 정리
- 항목을 배분
- 레이아웃은 기획서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며 내용을 통합하는 것 또한 적절하지 않다.
■ 기획 프레임 설정에 꼭 들어갈 필수 내용
- so what :결론이 뭐야
- why so : 근거가 뭐야
- how to : 어떻게 할건데
- 핵심인 결론과 논리적 장치가 되는 근거와 방향성을 이야기 하는 부분이 명쾌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 스토리 텔링 프레임 설정 시, 핵심요소
- 핵심 메시지, 변화, 내용 뒷받침
- 일련의 프레임은 같은 내용일지라도 모든 항목에서의 똑같은 포맷보다는 한 두 개 항목에서 프레임상
의 변화를 추구해 주는 것이 좋다.
■ 문제해결 보고서의 로드맵 공식
- 현실태 - 문제점 - 개선방향 - 방법설정
- 현재 상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해결의 방법론을 모색하는 흐름으로
목차선정
■ 일반 기획 제안서
- 취지와 목적을 분명히 하고 대략적인 밑그림을 설계한 후 전략방향을 설정하여 세부적으로 전개하는
목차 선정은 일반 기획 제안서 문서 작성을 위한 로드맵 공식
- 목적 - 개요 - 전략 - 세부 실행 계획의 순서로 목차를 만든다.
11. 단번에 설득하는 한 장의 핵심 레이아웃
■ 텍스트 기획서를 레이아웃 하는 방법
- 큰 항목(Title)을 선정
- 오직 텍스트 위주보다는 텍스트와 도해이미지를 병행
- 핵심항목 도출
- 작은 항목 및 세부내용
■ 교차대비형
- 도해 이미지 중 경쟁회사와의 비교, 찬반 대립, 긍정 부정 등의 상호 경쟁구도, 갈등구조 등을 이야기
할 때 사용되는 패턴
- 제휴관계도 개념설명도 객체간의 대칭구도를 이야기 할 때 많이 쓰인다.
■ 도해 이미지 기획서
- 보고 읽어 전달이 됨
- 시각적 동기부여 강함
- 객체나 이미지 논리를 강조
- 가시성의 강조
■ 확산수속형 패턴
- 기능구조를 설명할 때 주로 활용하는 도해 이미지 패턴으로, 어느 한 구심으로부터 파생되는 기능과
요소를 설명하거나, 요소나 기능을 어느 한 중심으로 모이게 하는 식으로 적용하는 패턴
- 뻗어나 가면 확산형, 모이면 수속형인 것이다.
■ 일반 텍스트 기획서
- 가독성이 강조된다.
- 텍스트 위주의 기획
- 읽어야 전달이 된다.
-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특징은 도해 이미지 기획서에 해당된다.
■ 도해 기획 레이아웃 패턴에서 객체 구성 단위
- 객체들의 조합인 구성단위는 슬라이드를 이루는 카테고리의 갯수라고 할 수 있다.
- 카테고리의 갯수가 6개 이상이 되면 슬라이드 레이아웃에서의 집중력이 떨어진다.
객체 구성단위는 2page 기획서에서는 적을 수록 좋다.
- 객체 구성단위는 단위그룹으로 카테고리화의 의미를 가진다.
- 카테고리를 몇 개로 하였는냐에 따라 기획서의 양과 질이 달라진다.
12. 핵심 한 장을 지원하는 Raw-Data 기획
■ 2page 덧붙임의 역할
- 핵심을 묶어준다.
- 기획서의 내용을 보강해준다.
- 덧붙임 자료에도 레이아웃의 원칙이 있다. 효과적으로 구조화를 해야 한다.
- 세부내용을 정리해준다.
■ Raw-data 구성 원칙
- 기타 참고자료가 약한 것부터
- 중요하고 긴급한 것부터
- 근거가 명확한 것부터
- 관심사부터
- 기타 참조는 덧붙임 자료로 뒷장에 표현하는 식이다.
■ Raw-data 작성 시 유의사항
- 타이틀과 항목을 구성
- 서술식 문장보다는 도표 위주로
- 전략적으로 배치
- 부가 페이지는 앞 페이지를 뒷받침 하는 기능이다. 덧붙임 페이지는 좀 더 구체적인 표현기술을 필요
로 한다. 설명을 보다 자세하게 언급할 필요가 있다.
■ 부가 자료의 표현 기술의 다양한 방법
- 비용은 충분한 설명과 함께 그 비용 내역에 대한 정당성을 밝혀야 한다. 그저 비용과 관련된 숫자만
나열하면 구체적인 Raw-Data 기획이라고 보기 어렵다
- 비교는 특히 수치 데이터 뿐만 아니라 다른항목과 다른요소들을 비교하여 비교우위를 설명할 때 많이
쓰인다.
- 상세정보는 비용이나 비교 항목 등 이외의 세부 내용 등에 해당된다.
- 기타 참조는 세부 사항의 세부적인 부가 자료이다.
■ 덧붙임 자료에서 숫자의 활용
- 숫자의 활용은 신뢰감을 주는 기획서를 만들 수 있다.
- Raw-Data는 숫자로 표현을 많이 한다. 숫자의 활용은 신뢰감을 주는 기획서를 만들 수 있다.
- 단위를 사전에 통일한다.
- 숫자를 잘못기입하면 전달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
13. 술술 읽히는 2page 글쓰기 기술
■ 비즈니스 글쓰기
- 비즈니스 글쓰기를 ‘비즈 라이팅(Biz Writing)’이라고 한다.
- 비즈니스 글쓰기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 체계적으로 학습하면 글쓰기 능력이 향상 될 수 있다.
- 비즈니스 글쓰기 능력은 특정 업무 영역이 아닌 거의 전 영역에서 필요로 하게 되었다.
■ 비즈니스 문장작성법
- 한눈에 읽을 수 있게 써라.
- 구어체 문장보다 문어체 문장을 사용하라.
- 세련되게 써라.
- 완성도를 높여 신뢰감을 주어라.
■ 비즈니스 문서 글쓰기에서 금기해야 할 표현
- 자기 중심적으로 자신의 논리를 글로 표현하면 안되고, 비즈니스 문장은 조직에서 읽혀지는 것으로
글을 쓰는 사람은 회사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한다.
- 군대식 용어의 사용은 자제해야 한다.
- 소설식 문장은 피해야 한다.
- 명사형 단어의 나열은 피해야 한다.
■ 비즈니스 문서와 문장의 차별성
- 작성한 문장은 사적용도가 아닌 공적 용도로 사용되고 소유권 또한 공적소유권을 갖게 된다.
- 비즈니스 글은 업무 기록물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 일반 글은 특별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내용 전달에만 신경 쓰면 되지만 비즈니스 문장은 일정한
기준과 형식을 따져야 한다. 공식문서 같은 경우는 내용보다 형식이 더 강조될 때도 있다.
- 기획자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대변자 역할을 한다.
14. 보다 세련된 표현의 문장 교정 기술
■ 기획서 문장 다듬기 할 때, 체크해야 할 부분
-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 압축과 축소, 교정(개선 작업)
- 글의 진솔성과는 거리가 멀다.
■ 문장 교정의 원칙
- 어법에 맞게 써야 한다.
- 해당 의미에 맞는 용어를 사용
- 사소한 부분에도 유의
- 능동형 문장으로 기술
■ 유의해야 할 다듬기 기술
- 문장 내 숫자사용에 신중을 가한다.
- 사소한 오탈자에도 유의
- 맞춤법에 어긋나지 않게 작성
- 외래어나 일부 단어들은 발음 대로 쓰거나 표준화된 원칙에 어긋나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
는데 외래어 등의 사용 또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거나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어를 사용
■ 문장 다듬기에서 지양해야 할 표현
- 저속한 표현 배제, 유행어구 사용금지, 전문용어 사용 절제
- 약어 사용 자체를 금지할 필요는 없다. 다만, 약어를 쓸 때는 ( )를 사용하여 해당약어를 풀어서 써주
거나 별도 항목으로 각주 표시를 해야 한다.
■ 교정
- 글의 연결, 수식어, 접속어, 맞춤법, 철자 등을 고치는 글의 개선 작업
- 글쓰기의 개선 작업이다. 교정을 통해 글이 더 논리적인 짜임새가 있고 허점이 없는 문장이 된다.
15. 기억을 촉진하는 차트 그리기
■ Raw-data의 차트화 과정 중 메시지 결정 단계
- 하나의 문장에 한 메시지 작성
- 메시지는 우선 문장으로 작성
- 하나의 문장에 한 메시지를 작성
- 너무 짧거나 길지 않게
■ 막대 그래프
- 차트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프로 판매현황이나 실적 비교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그래프
- 기준 시점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항목을 구성비를 나타낼 때 많이 쓰인다.
■ 점 그래프
- 지점간의 분포나 상관관계, 포지셔닝, 평면적 분류 상태를 표현하는 매트릭스 방식의 차트 점 그래프
- 점이 차지하는 분포로 이해되는 차트이기 때문에 플로 차트나 포지셔닝 차트 산포도 등에서 많이
활용하는 유형
■ 차트의 비교 항목별 강조 사항
- 시간적 추이 : 변화 성장
- 정렬 항목 : 정도의 차이와 순위
- 점유율과 전체 비율 : 계약적 구성
- 분포 : 집중
- 상관성 : 관계
■ 퓨전형 차트
- 각 그래프의 장점을 모아서 한눈에 여러 가지 데이터를 종합하여 보여주는 것
- 여러 가지 그래프를 혼합 하여 새로운 차트 기획을 하는 것
16. 무사 통과 2page 제안서 작성
■ 2page 제안서 작성 시 사전에 검토할 요소
- 적시적절한 시기, 제안 대상자 파악, 실현 가능성, 제안 타이밍
■ 2page 제안서에 공통적으로 포함시켜야 할 내용
- 제안의 개요, 비교 이점, 제안 비용
- 제안서 작성의 표준 항목에 신뢰정도의 내용은 타당하지 않다.
■ 제안서 단계별 작성 절차
- 컨셉설정-분석-제안포인트-실행방안-구체화
■ 2page 제안서의 논리 전개 핵심 포인트
- 제안핵심-이유-방법 순으로 기술, 설득 자료 추가, 현실적인 접근
- 제안서에는 감성적 근거가 아닌 현상분석과 원인분석, 정보분석 등을 통한 논리적인 근거가 설득
자료로 추가되어야 한다.
■ 컨셉 설정
- 2page 제안서 작성 단계 중 제안서의 기본방향을 정하고 개념화 하는 단계이며, 상대방이 요청한
제안 사항을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되는 단계
- 컨셉은 무엇을 제안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제안의 기본 계획을 구상하는 것이다.
17. 일목요연 2page 보고서 작성
■ 잘 만든 2page 보고서의 요건
- 보고서가 한눈에 띈다.
- 보고서가 간결하고 명확하다.
- 지나친 정보와 자료는 오히려 의사결정을 지연시킬 수 있다.
- 평상언어를 사용한다.
■ 2page 보고서 작성 시 범하는 오류
- 현장감 또는 현실감 결여
- 근거 제시 미흡
- 핵심내용 누락, 요약 완성도 떨어짐
- 보고서 작성 시 좁은 시각보다 전체를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
■ 중간, 결과 보고서
- 비즈니스 보고서 중 우수고객관리 실태 점검 결과 보고서의 한 예는 중간, 결과 보고서에 포함
■ 2page 보고서의 작성 마인드
- 2page 보고서 또한 특정한 보고서가 아니라면 줄여 써야 한다.
- 상황에 따라 서술식으로 설명하듯이 보고해도 좋다.
- 2page는 읽는 사람, 즉 상대방이 만족을 해야 한다.
- 2page 보고서는 가급적 비주얼부분을 생략해 주는 것이 좋다.
■ 2page 보고서 내용 구조화를 위한 레이아웃
- 부가적인 데이터는 핵심내용을 뒷받침해주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 보고서의 제목은 수식어를 활용해 함축적으로 작성한다.
- 내용 구성에서 첫 페이지 도입부분에는 가장 핵심적인 스토리 라인을 설정한다.
- 강조가 필요한 경우 관련 통계 숫자 등 데이터를 활용한다.
18. 일사천리 2page 커뮤니케이션
■ 2page 기획서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에서 긴장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
- 긴장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라.
- 눈에 자신감을 가져라.
- 모든 것에 익숙해 져라.
- 기획서는 자연스러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해당일 전에 일일이 시나리오를 써서 외워서 하는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다.
■ 2page 설득 및 프레젠테이션에서 핵심적인 사항
- 짧게 이야기 하라.
- 먼저 요약해주어라.
- 가급적 장문보다는 단문을 사용한다.
- 궤도이탈을 금지한다.
■ 기획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 기획에 대한 고정관념을 제거한다.
- 우수기획자료를 벤치마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그대로 옮겨서 베껴쓰는 것은 배제해야 한다.
- 겸손과 노력을 생활화 한다.
- 실무자 때의 경험을 중시한다.
■ 커뮤니케이션에 전제되어야 하는 사항
- 공감, 조율, 배려
■ 기획에 있어 감성과 이성의 조화
- 아이디어나 내용을 펼쳐내는 데 있어서는 직관 또는 감성적인 역량을 강조한다.
- 우뇌는 감성적 직관력에 가깝고 좌뇌는 이성적 논리력에 가깝다. 좌뇌와 우뇌가 조화롭게 기능을 발
휘해야 우수한 기획, 핵심기획을 할 수 있다.
-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구조화 하는 데는 논리 또는 이성적인 능력을 필요로 한다.
- 상대방이 좌뇌형인지 우뇌형인지를 알고 기획서를 작성할 때도 이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 2page 프레젠테이션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시의 요령
- 질문내용에 대한 정확한 답을 먼저 이야기 한다.
- 직접적이고 간결한 논리로 답변 한다.
- 당황하거나 반박하지 않는다.
- 예상된 질문이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모두 서둘러서 바로 즉시 대답하지 말고, 차분하고 여유있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 전체 프레임 설정
- 기획 방향잡기-분석-전체 프레임 설정-핵심항목선정 논리구조화-다음기-기획서 표현-평가 및 응용
■ 프레젠테이션
- 기획서의 핵심을 잘 부각하여 제한된 시간에 적절하게 기획의도를 전파하고 기획서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
■ 컨셉(concept)
- 2 page 기획서 작성의 본질이나 기본 바탕으로, 기획서가 추구하고자 하는 '기획의도와 발향'을 나타
내며 여러 압축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을 하는 것
- 컨셉이 먼저 도출되어야 기획서의 방향이 잡히고 이를 통해 제목을 도출할 수 있다.
■ 고정관념
- 창의적 2page 기획서 작성을 방해하는 장애요소로, 이것에 사로잡히면 이전의 기획서 작성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므로 발상의 전환을 통해 벗어나야 하는 이것
-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을 위해서는 다르게 생각하기, 뒤집어 생각하기, 바꾸어 생각하기 등을 통해서
고정관념을 깨뜨려야 한다
■ 브레인 스토밍
- 어떤 한 가지는 주제에 관하여 관계되는 사람이 모여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는 아이디어 발상법
- 일정한 통제나 비판 없이 여러 사람이 모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때 사용한다.
■ 사실지향적 사고
- 기획에 필요한 기획적 사고로 모든 것을 상식이나 선입견 등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거하지 않고
사실을 근거로 현상이나 문제를 바라보는 사고를 사실지향적 사고라 한다.
- 기획서 작성에서 중요한 요소로 기획자는 객관적인 정보나 자료를 바탕으로 기획서를 표현해야 한다.
■ 로드맵
- 기획서 작성에서 앞으로 발생할 사항에 대한 길 찾기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며, 작성할 기획서의
윤곽을 보여주며 기획서의 흐름을 안내하는 것
■ 가설
- 방향잡기에서 정해진 기획주제를 어떠한 형태로 구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목차나
로드맵을 제대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할 가설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 확실히 검증 되지 않아도 상황을 예측하여 가설을 설정해야 한다. 가설설정을 통해 목차를 구체화
하면 더욱 설득력 있고 흐름이 명확한 기획서를 만들 수 있다.
■ 연역적 접근방법
-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의도인 답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결론부터 이야기하는 논리접근 방법
- 2 page 기획서에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다.
■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 멕켄지 컨설팅의 논리적 사고에서 파생된 것으로 어떤 사항과 개념을 중복되지 않고 누락되지 않게
하여 부분적으로 전체를 파악하고자 하는 논리구조화 방식
■ 로직트리(Logic-Tree)
- 기획을 보다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기획서의 핵심 내용을 tree형태로 분석하는 논리
구조화 방법으로 MECE방식에 기초해서 각 분류된 내용은 상호 연관성을 갖는 논리구조화 방법
- tree형태로 논리를 세분화시켜 내림차순 정돈식으로 큰 개념부터 작은 개념까지 차원을 계층마다 낮
추어 나가는 방법
■ 스토리라인
- 개요 또는 이야기라는 의미로서 소설 또는 프로그램 등의 시나리오에서 플롯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체
내용을 한두줄 또는 5줄 이내로 요약한 문장
- 기획서의 전체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스토리라인만 읽어도 어느 정도 기획서의 의미가 전달되어야
한다.
■ 스토리텔링
- 프레임 설정 방식으로 각종 수단 즉 단어, 이미지 등을 사용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으로 기획에서
의 스토리텔링은 마치 이야기를 하듯이 내용을 자연스럽게 전달해야 함을 의미
- 프레임을 설정할 때에는 이야기 하는 방식의 스토링텔링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
■ 전개추이형 패턴
- 도해 이미지 패턴 중에서 객체나 이미지를 인과관계 논리로 설명하거나 시간의 흐름을 쫓아가는 개념
으로 나타낼 때 사용하는 패턴
- 원인과 결과구조, 순서도, 작업 공정도, 일정 스케줄의 개념에 적용할 수 있다.
■ 내림차순
- 텍스트 기획서는 철저한 내림차순형의 레이아웃 방법을 적용한다. 큰 것부터 세부적인 것에 이르기
까지 위로부터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는 것을 의미
- 큰 것은 큰 항목, 중간 것은 중간항목, 작은 것은 작은 항목, 세부적인 것은 세부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차형 패턴
- 도해 이미지 패턴 중에서 A회사와 B회사가 전략적 제휴를 한다는 개념을 나타날 때 적용할 수 있는
패턴으로 원이나 사각형 등 도형 객체를 통해 상호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패턴
- 대립형 패턴과 달리 제휴, 연계 등의 상호관계를 도형객체의 중복 또는 공동 등으로 표현한다.
■ 비교유형 확인 (또는 비교 항목 결정)
- 메시지 결정 → 비교유형 확인 (또는 비교 항목 결정) → 차트형식 선택
- 차트화를 할 때에는 메시지를 결정한 후 5가지 차트의 성격을 비교하여 한 가지를 선택한다.
■ 꺾은 선 그래프
- 그래프 중에서 주식동향과 같이 시간에 따라 어느 항목이 어떻게 변화되어 갔는지의 추이를 나타내는
데 적합한 그래프
- 꺾은 선 그래프는 시간적 추이를 나타내며 증가, 감소 등의 변동 현황을 한 눈에 나타낼 수 있다.
■ 원 그래프
- 그래프 중에서 비교항목 결정 중 %에 관련한 빈도 등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며, 효과적인 시각화를
보여줄 수 있는 그래프
- 일명 '파이 그래프'라고도 하며 각종 통계결과나 점유율, 상호간의 비율조사 등에 활용할 수 있다.
■ KISS법칙
- 프레젠테이션의 표현 원칙으로 가급적 단문으로 짧은 표현을 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강조하는 법칙
- Keep It Simple & Short의 뜻으로 핵심 전달을 위해서 단순하고 짧게 이야기할 것을 강조한다.
■ 인상적인 제목을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건 중 5가지
① 기획서의 내용 암시
② 강렬함
③ 흥미 부여
④ 트렌드 반영
⑤ 어감이 좋음
- 인상적인 제목을 정하기 위해서는
① 먼저 기획서의 내용을 암시해야 합니다.
• 제목은 신문에서의 헤드라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신문의 헤드라인이 신문기사의 내용을 암시하듯 기획서 또한
제목을 읽고 무슨 기획서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 제목은 기획서 전체를 내용을 한눈에 제시하는 것으로 기획서를 단편적으로 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내용을 암
시하거나 연상하지 못하는 기획서의 제목은 제목으로서 역할에 충실하지 못합니다. 가령 ‘고령화 시대 화장품 사업
추진’ 하면 너무 일반적이고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는 노인용 화장품 사업추진 전략’ 이라고 해야 합니다.
② 기획서의 제목은 기획서 시작 이상의 의미를 갖기 때문에 한 줄로 집약하여 강렬한 기억을 남겨야 합니다. 강하지 못
하면 주의를 이끌어 내지 못해 자칫 읽어주지 않는 기획서가 됩니다.
• 강한 제목은 인상적이고 창의적인 제목을 만들거나 수식어를 활용하면 임팩트가 있습니다. 신문헤드라인이나
광고, 홍보에서는 이른바 강도 있는 창의적 제목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무료 체험 학습’이라고 하는 것
이 아니라 ‘일년 내내 공짜 학습’이라고 표현하고 ‘자기주도학습’을 ‘잠든 나를 일깨우는 스스로 학습’이라고 표현하
기도 합니다.
③ 제목을 보고 기획서를 읽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흥미를 주어야 합니다.
• 우리가 제품의 겉면에 적힌 브랜드를 보고 물건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듯 기획서의 제목도 브랜드와 같은 끌어당기
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합니다. ‘주식 상승장 예측’ 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단기간 이익실현 장세 폭발’ 이라고 하면 누
구나 관심을 끌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흥미만을 부여하기 위한 제목이어서는 안됩니다.
④ 어감도 좋아야 합니다.
• 요즘 기획서는 너무 논리적이고 딱딱한 제목을 배제하여 쉽고 편안하게 쓰는 경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2019년 히
트 상품변화’라고 하는 것보다 상대가 이해해 줄 수 있으면 “2019년 히트 상품, 어떻게 바뀔까?” 라는 식으로 호기심
과 편안함을 줄 수 있습니다.
⑤ 기획서의 제목은 시대 환경 변화에 맞는 용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 트렌드와 관련있는 기획서라면 트렌드 용어를 삽입하여 제목을 작성해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독신자를 위한 마
케팅 전략’보다는 ‘싱글족의 등장에 따른 독신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 이라는 표현을 하여 ‘싱글족’이라는 트렌드 용
어를 활용하면 기획서의 제목이 더욱 돋보입니다. 그렇다고 일시적인 유행어를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문서논리 구조화의 원칙과 동일한 레이아웃 설정의 4단계
① 큰 항목(Title)을 선정
- 큰 항목은 내용을 가장 함축적으로 나타내고 기획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방향성을 제시
② 핵심항목 도출
- 다음으로 Title을 뒷받침하는 중간항목으로서 핵심항목을 도출한다.
핵심항목은 기획서의 카테고리를 이루는 매우 중요한 Sub Title이며 기획서의 논리구조화에 있어
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제공한다. 카테고리를 이루는 단위 그룹명이기도 하다.
③ 작은 항목
④ 세부내용
- 작은항목과 세부내용들은 기획서의 내용을 그릇에 모두 담아내는 역할을 한다. 한 장의 기획서에
작은항목과 세부내용 모두를 레이아웃 할 필요는 없다.이들은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사항이다.
기획서의 내용에 따라 두가지를 모두 명시하거나 작은 항목만 또는 세부내용만 나타내기도 한다.
■ 2page 제안서의 첫 페이지 표준 항목 7가지 중 4가지
① 제안의 배경
- 제안의 필요성과 문제의식을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한다. 이 부분이 잘 되어 있으면 상대방이 먼저
관심을 갖게 된다. 제안서의 배경은 제안의 포문을 여는 설득의 첫 단계에 해당 된다.
② 제안의 개요
- 제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이야기한다. 제안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제안을 통
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와 결과물을 제시한다. 제안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먼저 분명히 밝히고
풀어나갈 경우 제안에 대한 공감도가 높아진다.
③ 제안 내용
- 제안서의 기장 구체적인 How to가 담겨있는 곳이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제안의 내용을 구성
한다. 제안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와 활동, 제안추진 스케쥴 등을 소개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제안
일 경우 원인을 분석하여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 방안을 이야기 한다.
④ 비교 잇점
- 제안이 다른 곳(경쟁회사, 업체)과 다른점을 부각시켜야 한다. 다른 곳과의 차별화된 강점을 통해
제안이 채택되도록 유도한다. 특히 수치나 통계 등의 통계치와 비교자료는 제안에 객관적인 신뢰
감을 주게 된다.
⑤ 제안 비용
- 제안금액이라고 하며 이 부분을 가장 민감하게 다루는 제안서도 있다. 제안서 대로 일을 추진하는
데 있어 소요되는 제반 비용의 총 합계와 이에 대한 세부항목과 비용을 제시한다. 비용 산출은
현실적인 범위 내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⑥ 제안자 소개
- 외부 제안일 경우 제안자 또는 제안 회사에 대한 소개를 한다. 제안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동일
제안 추진 실적,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소개자료를 제시한다. 제안자 소개는 제안을
받는 자가 제안을 믿고 맡겨도 되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한다. 제안자의 실행
에 대한 신뢰정도를 나타내기도 한다.
⑦ 예상되는 변수
- 제안서에는 제안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장애요소, 후속 조치사항, 고려할 사항 등을 명시
한다. 제안서가 ok를 얻어내기까지 상대방으로 하여금 이러한 여러 가지 변수들에 대한 답변을
기대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이후 제안을 추진함에 참고해야 한다.
Ref. 한국이러닝교육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