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시대, 한 사람의 멘토가 개인과 조직의 미래를 바꾼다!
최근 멘토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맥킨지 컨설팅의 21세기 인재전략 리포트 인 인재전쟁(The War for Talent)에서는 “기업들은 멘토링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세계적인 석학 피터 드러커는 “미래의 조직에서 가장 강력한 인재육성의 도구(Tool)는 멘토링”이라 하였다.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과향상을 동시에 가져다 줄 효과적인 인재육성전략으로 멘토링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멘토링이란 멘토와 멘티가 합의된 목표 하에 상호인격을 존중하며, 일정기간 동안 멘티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핵심인재로 육성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다. 멘토링(Mentoring)의 어원인 멘토(Mentor)라는 용어는 호머의 ‘오딧세이(BC 1250)’에 나오는 왕자를 가르친 스승의 이름이다. 고대 그리스 지중해연안 이타카 왕국의 오디세우스 왕이 트로이전쟁에 나가면서 가장 믿을만한 친구 멘토(Mentor)에게 자신의 어린 왕자, 텔레마쿠스의 교육을 맡기게 되었다. 오디세우스가 출정 후 20년 만에 돌아올 동안 멘토는 스승, 아버지, 때로는 친구로 자신의 모든 것을 전수하여 왕자를 지혜롭고 현명한 왕으로 성장시켰는데, 이후 멘토라는 고유명사가 보통명사로 바뀌어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멘토(Mentor)는 도움을 주는 사람이며, 멘티(Mentee)는 도움을 받는 사람이다.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은 인간관계와 직장생활에서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빠른 기술 발전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칫 낙오하기 쉽다. 이 때 경륜과 지혜가 있는 분들을 인생의 스승, 멘토로 모시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훌륭한 멘토를 가진 사람은 잘 적응하고 헤쳐 나가지만, 혼자서 모든 문제를 껴안고 가는 사람은 힘겹게 마련이다. 내가 우러러 존경하는 분이 나의 가까운 스승이 되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주위를 둘러보고 내가 따르고 싶고, 배우고 싶은 분이 있나 살펴보자. 만약 그런 분이 있으면 조용히 그에게 멘토가 되어달라고 요청하자. 직장 내에서든지 밖에서든지 열심히 멘토를 찾아 나서자.
■ 인간관계 속의 멘토링
살아가면서 자신이 진심으로 존경할 수 있는 스승을 만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누군가 갑자기 “진정으로 존경하는 스승이 누구냐?”라고 물어온다면 대답하기 힘들 것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신뢰를 가지고 있는 스승은 찾아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럴 때마다 우리에게 참 스승이란 어떤 의미일까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게 된다. 여러 가지 스타일의 좋은 스승이 있겠지만 강한 인상을 준 스승은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제자들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었던 사람들이다.
인생의 스승, 멘토란 학문을 배우는 학교에서만 만날 수 있는 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여정 곳곳에서 만나게 되는 셈이다. 우리는 어떠한 방식이든 간에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많은 스승들을 주위에 두고 살아가고 있다. 삶 속에서 존재하는 숨어있는 많은 우리의 스승들을 찾아서 배울 수 있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져보자. 어디에서 배울 수 있을까 하는 고민 속에서 벗어나 조금만 더 적극적일 수 있다면 세상을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인간관계 속의 멘토링 사례를 찾아보자.
유의태와 허준
천민 출신 허준이 온갖 역경을 딛고 명의가 되기까지에는 ‘내 위에 우뚝 서게 하리라’는 신념으로 자신의 몸을 해부용으로 내놓고 덕목과 의술을 전수시킨 멘토 유의태가 있었다. 멘티 허준이 명의가 되기 위해 갖춘 덕목은 인격이다. 역적의 딸로 쫓기는 양가 규수를 구해 아내로 맞는 일부터, 병자들에 대한 사랑과 헌신으로 문둥병자 소굴로 들어가는 일, 환자를 뿌리치지 못해 과거 시험을 포기하는 일 등에서 그의 됨됨이는 드러난다. 멘토 유의태도 어의가 된 아들을 내치고 허준을 인정하는 모습은 매우 감동적이다.
김택수와 유승민
올해 아테네 올림픽에서 남자 탁구의 유승민 선수는 금메달리스트로 국민을 감동시켰다. 결승전에서 상대 선수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눈매도 인상적이었지만 승리가 확정되었을 때 김택수 코치에게 달려가 덥썩 안기는 모습은 정말 아름다웠다. 유승민 선수의 뒤에는 김택수라는 멘토가 있었다. 김택수 코치는 잠자는 시간 외에는 유승민 선수와 함께 생활하며 자신의 모든 것을 전수시키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좋은 멘토로 부각되었다.
한상궁과 장금
드라마 대장금에서 장금은 한상궁을 만나 자신의 능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었고 수라간 궁녀로서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를 전수받았다. 자신이 가고자 했던 분야의 인생선배로부터 조언과 충고를 들은 것이 장금이 성장하는 데 큰 힘이 된 것이다. 한상궁과 장금 사이에 형성된 끈끈한 신뢰는 후에 한상궁 자신이 흔들리던 순간에 오히려 장금의 도움을 받게 되면서 역멘토링(Reverse Mentoring)의 사례를 만들기도 했다.
그밖에도 설리번 선생과 헬렌켈러, 홍득주와 거상 임상옥, 부치하먼과 프로골프 신동 타이거 우즈, 카라얀과 성악가 조수미, 하터링크(Harterink)와 축구 감독 히딩크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멘토―멘티 성공사례가 있다.
■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멘토링
오늘날 치열한 경쟁환경을 극복하고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 ‘사람이 경쟁력이다’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구성원들이 비전과 목표달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리더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대로 가르치고 능력개발에 유익한 피드백을 줄 수 있을 때 구성원들은 신나게 일할 의욕이 생겨날 것이다. 이렇게 구성원의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람을 제대로 키워서 리더로 세우는 것이 멘토링의 주요한 기능이다.
멘토링은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계승강화하며, 성장가능성이 높은 핵심인재를 육성하고, 구성원의 학습을 촉진하며, 지식이전을 통한 경쟁력 강화와 신입직원의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 등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맥킨지컨설팅은 2000년 다보스회의 보고자료에서 ‘멘토링의 놀라운 힘’이라고 표현하였다. 또 <인재전쟁> 책자에 의하면, 멘토링 경험자들은 95%가 멘토링 덕분에 자신이 최선을 다하게 되었으며, 97%가 멘토링이 회사에서의 성공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조직 구성원의 수동적인 의식을 능동적인 리더(Leader)의식으로 전환함으로써 조직의 인적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 멘토링의 도입이 필요하다. 보다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개인의 특성과 조직의 목표에 따른 효과적인 멘토링의 도입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성이 커졌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 도입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미국의 항공사인 델타 에어라인(Delta Air Line)이나 유니온퍼시픽(Union Pacific)은 훗날 임원이 될 후계자를 육성하기 위해 18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신입사원에게 업무를 가르치는데 그치지 않고 핵심인재나 리더의 육성에도 멘토링이 기여하는 셈이다. 유니온퍼시픽의 경우 멘토링이 성공적으로 운영된다는 평가를 받아 우수인력 유치에도 유리한 입지를 다졌다. 각 대학에서의 채용설명회 과정에서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휴렛팩커드(Hewlett Packard)도 중간 관리자 육성을 위해 멘토링을 적극 활용한다. 먼저 입사 5~7년차의 회사 구성원 중 상사의 추천에 의해 멘티를 선발하고 이렇게 선발된 멘티들은 소정의 리더십 교육을 받은 후 개선이 필요한 역량을 멘토가 집중적으로 훈련시킨다.
■ 멘토링을 통한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과향상
멘토링 제도가 활성화된 미국의 경우 GE, AT&T, 맥킨지, 모토롤라 등 대기업은 물론 벤처기업들도 멘토링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멘토링 프로그램의 국내도입 성공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인재육성 전략차원에서 제도를 도입하여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멘토링의 시대로 자연스럽게 진입하고 있다. 요즘과 같이 어려운 불경기의 시대에 경비도 적게 들이고 구성원들의 사기도 진작시킬 수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기업의 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게 해 주는, 아울러 미래에 대한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강력한 인재개발 도구는 멘토링이다. 이제 개인의 행복과 조직의 성과향상을 동시에 추구하며 현대상선을 위대한 기업으로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멘토를 찾자(Find your Mentor) 또 스스로 좋은 멘토가 되자(Be a Mentor)
'[Theme] > ːLife Style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IA멘토링 (0) | 2013.03.31 |
---|---|
멘토링 제도의 운영 방법과 최근 도입 현황 (0) | 2013.03.31 |
멘토링은 21세기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이다 (0) | 2013.03.31 |
'투잡' 성공하려면 '두배' 뛰어라 (0) | 2011.06.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