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ːCook

<생활의 지혜> 요리 1

by David Jeong7 2022. 7. 24.
반응형

■ 치즈가 굳어 버렸을 땐
굳어버린 치즈는 빳빳하게 말라 굳어버린 치즈는 우유에 잠시 담가 두면 훨씬 부드럽고 맛도 좋아지고 또한 우유에 넣고 끓여도 괜찮습니다.

 

■ 달걀 프라이 맛있게 먹기
달걀 프라이는 대개 소금을 뿌려 먹는데, 이때 간장을 붓고 그 위에 김 가루를 얹어 먹으면 맛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김 가루는 가위로 잘라야 보기가 좋다고 합니다.

 

 생선 냄새를 없애자.
석쇠나 프라이팬에 생선을 구운 후 나는 생선 냄새를 없애려면, 굽고 난 프라이팬에다 간장을  조금 부으면 간장 냄새가 생선 냄새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생선 비린내 없애기 생선을 손질하고 난 뒤 손이나 도마에 남는 비린내는 레몬이나 생강즙, 식초 등을 활용하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생선을 손질할 때 아예 도마 위에 신문지나 종이팩을 펼쳐놓는 것도 냄새가 배는 것을 원천 봉쇄할 수 있는 지혜. 냄비에 밴 생선 비린내는 차(茶) 찌꺼기와 물을 함께 넣어 10여분 끓이면 쉽게 제거된다. 

 

■ 전자레인지 활용 법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면 먹다 남은 음식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눅눅해진 과자는 접시에 종이 타월을 깔고 그 위에 나란히 놓는다. 1,2분 정도 가열한 뒤 식히면 바삭바삭한 맛이 난다. 밥이 식어 딱딱해졌을 때는 밥 위에 물을 뿌리고 랩을 씌운 후 강한 등급으로 2분 정도 데우면 먹기 좋아진다.
냉동만두는 물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 넓은 접시에 한 층으로 담아 랩을 씌우고 가열해준다. 레인지에서 꺼내 1,2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랩을 벗기면 말랑말랑해져 바로 먹을 수 있다. 참깨를 볶을 때는 물에 씻은 참깨를 체로 받쳐 물기를 뺀 뒤 넓은 접시에 놓고 3,4분간 가열한다. 중간에 한번 뒤적거려 주면 좋다.

■ 전자레인지 안의 냄새  제거
전자레인지 내부의 냄새를 없애는 데는 레몬이 효과적.
물 한 컵에 레몬 두 조각을 넣어 ‘강’에서 2∼3분 가열하면 냄새가 가신다.
보리차나 홍차 한 잔을 넣고 가열하는 것도 냄새를 줄이는 한 방법.
귤껍질을 넣고 1분 정도 가열해도 냄새가 달아난다. 행주를 소독할 때는 젖은 행주에 중성세제를 한두 방울 떨어뜨린 후 비벼서 비닐봉지에 넣고 '강'에서 3분간 가열한다.

 

■ 국! 빨리 식지 않게 하는 방법
손님들을 기다리면서 국을 퍼 놓죠 그런데 국을 퍼 놓으면 금방 식잖아요? 금방 식지 않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국에 녹말가루를 아주 조금만 타면 된다고 하네요.

■ 국수 맛있게 삶는 법
국수 좋아하시는 분들 국수를 맛있게 드리려면요. 국수를 끊는 물에 넣고 난 후 한번 푹 끊으면 찬물을 붓습니다(몇 번 나눠서) 그리고 한번 더 끊인 다음 찬물에 씻으면 맛있고 쫄깃한 국수가 된다고 합니다.

 

■ 냉장고 김치냄새 제거법
냄비 같은 데에다가 동전을 10개 정도 넣어서 냉장고 한쪽에다가 놓으면 신비하게도 냄새가 사라진다고 하네요.

 

■ 육류 선택 시 주의사항
1) 색깔은 모두가 아시듯 선홍색을 띠어야 한다.
2) 냄새는 약간 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신선한 피 냄새가 나야 한다. 조금이라도 역겨운 냄새가 나면 절대로 골라서는 안된다.
3)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바로 튀어나올 정도의 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4) 전문가들은 마블링이 좋은 것을 고르는데 이것은 고기 사이사이로 하얀 실 기름이 고루 넓게 퍼져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참고로 닭고기는 특히 가슴살이 탄력이 좋을수록 신선하다.

 

■ 석쇠의 때 제거
구이용 그물석쇠의 때가 잘 지워지지 않을 때, 석쇠를 가열한 후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서 문지른 다음 물로 씻어내고 다시 한번 가열한다.

 

■ 오징어 튀길 때 껍질 벗겨야
오징어를  튀길  때는  껍질을  완전히 벗긴후  튀겨야  기름도 튀지  않고  먹기도  좋다. 오징어를  우유에  담가  두었다가 튀기면  더욱  맛있다.

■ 백포도주로 수박 맛있게
달지  않은  수박을  맛있게  먹으려면 속살만  발라  커다란  그릇에  담아 냉장시킨  뒤,  설탕과  백포도주  한 잔  정도를 섞으면  별미다.

■ 마요네즈 보관법
마요네즈는  고온과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만  냉장고 문쪽  칸에  넣어두고 봄,가을,겨울에는 실온에  두는  것이  좋다.

소금 넣으면 기름 안튀어
야채와  고기를  후라이팬에  볶을  경우 기름이  여기저기서  튀어  옷이나  주방이 엉망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소금을 한줌  후라이팬에  넣고  나서  고기를 볶으면  기름이  튀지  않는다.

전자렌지로 김을 바삭하게
장마철이나 습기가 많은 날에는 김을 잠깐만 꺼내놓아도 눅눅해지기 쉽다. 이럴 때는 김을 전자렌지에 넣고 15초 정도 가열하면 다시 바삭바삭해진다.

부추는 어릴수록 맛있어
부추는 어린 것일수록 맛이 좋다. 잎이 가늘고 둥글며 작은 것을 고르되, 끝이 마른 것은 피하는게  좋다.

냉장고 속 냄새는 알콜로
냉장고 속은 소독용 알콜로 닦은 뒤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면 살균효과도 있고 나쁜 냄새도 없어진다.

조개속 흙,모래 빼려면
국을 끓일 때 조개 속 흙이나 모래를 빼려면 요리하기 한 두시간 전에 소금간을 한 물에 놋수저나 칼같은 쇠붇이를 함께 담가둔다.

반응형

'[Theme] > ːC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GS25 팔도 점보 도시락 라면의 리뷰  (0) 2023.07.02
<생활의 지혜> 요리 3  (0) 2022.07.24
<생활의 지혜> 요리 2  (0) 2022.07.24
떡 만둣국 맛있게 끓이기  (0) 2022.07.24
<감기 이기는 한 잔> 건강차 8  (0) 2009.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