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워 스피커와 공감 스피커
아나운서처럼 부드럽게 말하는 사람
다른 사람과의 연결고리, 공감대를 잘 만드는 사람
자신만의 스타일을 기반으로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
[2] 좋은 스피치의 구성 요소
1. 오리진(Origin) 콘텐츠 : 스피치에 자신의 생각, 신념, 가치관 등 '진짜 지식'을 담아낼 필요
2. 전달력 : 정형화된 스킬이 아닌 자신만의 색깔을 나타내는 음성과 비언어의 조화가 중요
3. 에피소드 : 생상한 이야기를 더해 스피치를 풍성하게!
4. 짜임새 있는 구조 : 이미지와 비언어로 직관 → 들을 만한 가치가 있는지 분석(짜임새 있는 구조로 판단)
이상적인 스피치는 4가지 요소를 적절히 활용할 필요
[3] 스피치 스타일 ①파워 스피커 : 영감을 주는 스피커
- 선천적 끼와 후천적 노력이 모두 필요
- 정치인, 전문 프레젠터, 대변인 등 스피치할 상황이 많은 경우에 해당
[4] 스피치 스타일 ②교수형 스피커 :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자기 이야기를 전달하는 유형
- 핵심 내용을 빠트림 없이 전달
- 감성보다 이성에 집중
- 자칫 지루한 스피치가 될 가능성이 있어 생생한 이야기나 동영상, 음성과 비언어의 조화를 통해 약점 보완
[5] 스피치 스타일 ③캐릭터형 스피커 : 재미 또는 묘한 매력이 있어 각인되는 스타일
- 자신만의 독특한 이야기 확보
- 특징적인 음성적/비언어적 매력 어필
- 콘텐츠나 구조보다 에피소드 강조
- 독특한 사투리, 음색, 제스처 등을 통해 이야기를 맛깔나게 전달
[6] 스피치 스타일 ④ 내성적인 스피커 : 4가지 요소 모두 부족, 대부분의 사람이 해당하는 유형
- 파워 스피커가 되겠다는 부담을 버리는 것이 우선
- 콘텐츠와 구조 보강 ▶ 교수형으로 업그레이드
- 에피소드와 본인만의 끼 개발 ▶ 캐릭터형으로 업그레이드
[7] 좋은 스피커가 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스피치를 벤치마킹하는 연습 필요
'자신만의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Ref. SERICEO 지식라이브러리
'[Theme] > ː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스케어 : 상품·서비스의 변화② (0) | 2022.06.13 |
---|---|
끝까지 믿어주는 마음 ‘신뢰’ (0) | 2022.06.13 |
오아시스솔루션, 혁신의 출발점은? (0) | 2022.06.02 |
CEO 마음을 읽어라, 핵심추출 한 장 보고서 (0) | 2022.06.01 |
탄소발자국이 카드 한도? 도코노미 (0) | 2022.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