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me]/ː이슈

일본,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복원 및 수출규제 해제

by David Jeong7 2023. 6. 27.
반응형

일본 정부,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4년 만에 복원

일본 정부는 '23년 4월 28일,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복원 절차를 마무리하고 모든 수출규제를 해제했습니다.

이는 '19년 7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등 3가지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한 이후 약 4년 만입니다.

 

화이트리스트란?

화이트리스트는 일본 정부가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우대국 목록입니다.

일본 정부는 '19년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플루오린 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를 강화하면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은 반도체 소재 등 핵심 제품의 수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해제는 왜?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일 관계 개선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취임 직후부터 한일 관계 개선을 강조해왔으며 일본 정부도 이에 화답했습니다.

양국 정부는 올해 3월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공동선언을 발표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화이트리스트'를 4년 만에 복원한 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일 관계 개선의 일환으로 이루어졌으며 양국 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반도체 강국으로 일본은 반도체 소재의 주요 수출국입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국은 반도체 소재 수입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한, 일본의 수출규제는 한일 관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일본 정부의 이번 수출규제 해제는 양국 관계 개선의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국은 수출규제 해제를 계기로 경제, 문화,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웃국가이면서도 역사적으로도 많은 아픔을 준 국가이기도 합니다.

잘못된 역사 인식과 반성없이 역사 왜곡만 하지 않으면 조금이나마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해제에 대해 환영하는 바입니다만 이번 계기로 기술경쟁력을 높여 첨단소재(소부장) 외부

의존도를 낮추고 수출 규제에 대한 피해가 없도록 반면교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관련 기사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709263

https://imnews.imbc.com/news/2023/politics/article/6497701_36119.html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7245478

※ 기타 보도된 여러 신문사 기사는 생략

반응형